컴퓨터구조와 운영체제

컴퓨터 구조에 대해 알아보자(2) - 메인보드, 시스템 버스

nadoit 2024. 3. 15. 09:21

메인 보드

메인보드는 마더보드, 주회로 기판이라고 불리기도 한다. 메인보드는 컴퓨터에 쓰이는 주회로가 내장된 보드로 시스템을 작동 시키는 CPU나 메모리와 같은 핵심 부품을 장작할 수 있는 슬롯과 주변 장치를 연결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.

 

시스템 버스

메인 보드에는 핵심 부품들을 연결할 수 있다고 했는데 핵심 부품끼리 정보를 교환할 수 있게 하는 버스라는 것이 있다. 정보 교환을 할 수 있는 통로라고 볼 수 있다.

버스는 여러 종류의 버스가 있는데 그 중 제일 중요한 버스를 시스템 버스라고 한다.

시스템 버스 내부 구성으로는 주소 버스, 데이터 버스, 제어 버스가 있다.

  1. 주소 버스
    주소 버스는 주소를 주고 받을 수 있는 통로이다.
  2. 데이터 버스
    데이터 버스는 명령어와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통로이다.
  3. 제어 버스
    제어 버스는 제어 신호를 주고 받을 수 있는 통로이다.

예를 들어, CPU에서 1번지의 메모리 읽기라는 제어 신호를 보냈다고 가정하자.

그렇게 되면 우선 시스템 버스 중 제어 버스를 통해 메모리 읽기라는 제어 신호가 메모리로 이동을 할 것이다.

그리고 어떤 주소를 읽을지에 대해서는 주소 버스를 통해 전달을 하게 된다. 여기에서는 1번지 주소라는 정보를 주소 버스를 통해 전달하게 되는 것이다.

메모리는 위의 두 정보 메모리 읽기와 1번지 주소라는 정보를 통해 CPU가 원하는 정보를 알게 되고, 해당하는 1번지 주소의 데이터를 데이터 버스를 통해 CPU로 전달을 하게 된다. 전달된 값은 CPU 내부의 레지스터에 저장하게 된다.